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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적관리규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Apr 29, 2019
조회수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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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본 규정은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내용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며, 교육과정 운영을 원활하게 지원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규정】본 규정은 경기도 중학교 교육과정(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12-35호,2012.9.12), 초·중등교육법(법률 제11147호, 2012.1.17), 초·중등교육법 시행령(대통령령 제24377호, 2013.2.15),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3521호, 2012.1.20),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행정안전부령 제264호, 2011.12.21),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교육과학기술부령 제82호, 2010.11.2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과학기술부 훈령 제232호, 2013.2.15)과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장학자료 제2013-5호, 2013.3.1)을 준거로 한다.

   

제 2 장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제3조【설치목적】학생들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재량활동상황, 특별활동상황, 교외체험학습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발달 상황 등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평가관리 업무를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본교에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제4조【구성】

① 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각 1명과 평가관리, 성적관리, 진로 상담 등을 위한 부서를 두며, 각 부서에는 필요한 수의 위원을 둔다.

② 위원장은 교장, 부위원장은 교감, 각 부서의 장은 교무행정부장, 교수학습부장, 생활인권부장으로 하며, 각 부서의 위원은 의 조직표에 따라 학교장이 임명한다.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조직표

   

위원장 : 학교장

   

l

부위원장 : 교감

l
l

   

l

   

l

평가관리위원

성적관리위원

진로·상담위원

교수학습부장, 김필재

교무행정부장, 최은주

생활인권부장최은영

   

제5조【임무】

① 위원장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며,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을 대행한다.

② 위원은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에 대하여 심의한다.

1. 평가관리위원

· 평가계획(종류, 기간, 횟수, 출제 계획, 평가 기준 등 )

· 평가문항 검토(신뢰도, 객관도, 타당도 등)에 관한 사항

· 평가결과 분석 등의 업무 담당

2. 성적관리위원

·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정정 등에 관한 사항

· 고사시행에 따른 제반 사무

· 성적 처리, 검토·확인 등의 업무 담당

3. 진로상담관리위원

· 학생 계도, 학생·학부모와의 상담 및 진로 상담자료 비치 등의 업무

 

제6조【운영】

① 학업성적관리 규정에 대한 교직원 연수를 학기별로 실시하여 모든 교직원이 규정내용을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한다.

② 평가의 신뢰성·공정성 확보를 위해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연간 10회 이상 개최하여 학업성적 및 평가관리의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힘쓴다.

③ 본 위원회에서 협의된 내용은 반드시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협의록에 기록하여 보관하고, 심의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제7조【심의내용】

① 본 위원회 회의에서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제·개정

2. 각 교과협의회에서 제출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 기준·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방법 및 결과의 활용

3.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평가 기준 및 방법

4.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평가 덕목 및 방법

5.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ㆍ공정성ㆍ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방안 (평가의 기준ㆍ방법ㆍ결과의 공개 및 홍보 등)

6.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정정 등에 관한 사항

7.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제3장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제8조【단계별 책임자 지정 및 평가계획 】

① 학업성적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단계별 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한다.

1. 계획 수립 - 평가관리위원(담당자) 2. 출 제 - 각 교과별 담당교사

3. 문제지관리 - 평가관리위원(교감) 4. 고사관리 - 교수학습부장

5. 채점 - 교과담당교사 및 통합교과협의회원

6. 사후관리 - 교수학습부장 및 평가관리위원

② 정기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비정기고사(학업 성취도 평가 등)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1. 정기고사 : 정기 고사의 영역, 횟수, 반영 비율 등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가. 교과학습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나. 지필평가(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연4회 실시하고, 수행평가는 학기별로 1회 합산하여 평가하고 부록의 교과별 수행평가 척도안에 따라 실시한다.

다. 도덕,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지필평가는 학기별 1 회만 실시한다.

라.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학기말 같은 비율로 적용하여 환산한다.

마. 교과재량활동의 평가는 학교장이 교육과정의 기준과 학교의 실정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2. 비 정기고사 : 전국, 도ㆍ 지역교육청, 학교 단위로 시행하는 고사 및 교 과담당교사가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고사

③ 교과학습의 평가는 선다형 일변도의 객관식 평가를 지양하고, 서술형·논술형 평가 등을 통해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 고등사고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④ 수행평가는 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세부 평가 기준을 작성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한다.

⑤ 모든 교과의 평가는 서술형ㆍ논술형 평가를 포함한다. 서술형ㆍ논술형 평가의 반영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지필평가와 수행평가 합산점수)의 35% 이상으로 하되, 교육과정 편제상 체육ㆍ예술(음악, 미술) 교과는 20% 이상으로 한다.

- 서술형ㆍ논술형 평가에서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한다.

- 서술형 평가 : 요약, 개념, 이해, 설명, 풀이과정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

- 논술형 평가 : 자기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평가

⑥ 도덕, 체육, 음악, 미술 등과 같이 정의적ㆍ기능적ㆍ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시되는 교과는 태도ㆍ표현ㆍ기능 등의 평가에 타당한 평정 기준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⑦ 매 학년도별로 수립된 평가 계획(수행평가 포함)은 학년 초에 공시하고, 이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한다.

- 학생ㆍ학부모 서비스, 학생 교육, 학부모 연수, 게시판, 학교 홈페이지, 문자 메시지 등 다양한 방법 활용한다.

   

제9조【교과별 평가 비율】

① 교과의 평가는 지필 평가, 수행 평가로 구분하고 그 비율은 와 같다.

   

교과별 평가비율 (%)

교 과

평 가 구 분

지 필 평 가

수 행 평 가

국 어

60

40

도 덕

50

50

사 회

60

40

수 학

80

20

과 학

60

40

기술·가정

50

50

체 육

20

80

음 악

30

70

미 술

20

80

영 어

60

40

정 보

60

40

역 사

60

40

   

② 수행평가는 별도의 평가척도 및 기준에 따라 시행하고, 기본점수제를 채택하여, 무단결과 없이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수행평가 만점의 60%를 기본점수로 부여한다.(단, 영어듣기평가는 기본점수를 부여하지 않음)

   

제10조【평가방법】

① 지필평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 평가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평가의 영역, 내용 등을 포함한 이원목적분류표 등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2.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로 배점을 표시하되,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하여 동점자가 가능한 한 생기지 않도록 100점 만점으로 출제, 평가 문항 수 증대, 문항 당 배점 다양화에 유의하며, 특히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념한다.

3. 교과담당교사는 채점 등 전산 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하고, 그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 확인시키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 수행평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1. 수행평가는 교과담당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 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다.

2. 교과협의회에서는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세부기준(배점)·반영 비율 등과 성적 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3. 교과협의회에서 제출한 수행평가 계획은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4. 수행평가는 교사별 평가로 실시할 수 있다. 영역, 방법, 횟수, 세부기준(배점), 반영비율, 내용 등 구체적인 방법은 교과협의횡에서 정하고, 학교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5. 단원별 또는 월별 평가계획을 세밀히 수립하여 시행하되, 학생의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하고,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수행평가 시기가 겹치지 않게 적절히 조정하여 시행한다.

6. 수행평가는 획일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관찰법, 역할극, 토론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협력학습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며, 학생 수준에 적합한 수행평가를 실시하되 과제물 위주의 수행평가를 지양하고 정규수업시간을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부득이 과제형 수행평가를 실시할 경우 계획 수립 시와 중간 단계의 지도 조언, 결과물 평가 등이 학생이 직접 수행한 과제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7. 체육·예술 교과는 실기(기능), 태도, 감상, 미적체험, 이론, 이해, 지식 등에 대한 반영 비율을 균형 있게 설정하여 실기평가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은 내용 및 기능에 대한 평가와 과제형 작품 평가를 지양하며, 수업시간 내에 제작된 작품 및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8. 태도 점수는 가급적 교과내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한정하고, 그룹평가(또는 조별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노력 정도 및 성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9.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각 교과별 수행평가 계획과 평가 후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0.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점수의 부여, 부여 점수의 범위 등은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11. 평가기준, 반영비율, 과제물 부여 양과 수준, 과제 제출 시기 등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 학부모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차기 수행평가 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

12. 성적 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전형 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처리·확인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졸업 후 1년간 보관하되, 보관이 곤란한 결과물은 교과협의회의 회의를 거쳐 결정·시행하고, 교과협의록에 기록한다.)

※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라 함’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작성된 성적일람표 등을 의미한다.

13. 수행평가의 결시자는 추가로 평가하여 성적을 산출함을 원칙으로 하되, 추가평가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위원회의 심의와 학교장의 결정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제11조【지필평가 문항출제】지필평가 문항 출제는 다음 각 항의 과정을 따른다.

① 평가 문항의 출제는 문항의 타당도, 신뢰도, 난이도, 변별도, 객관도 등을 고려한다.

② 평가문항 출제에 관한 사항(출제범위, 평가목표, 문항의 유형 및 형태 등)은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결정하고, 결정된 사항은 교과협의록에 기록하며,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③ 평가 문항은 이원목적분류표를 먼저 작성한 후에 이에 따라 문항을 출제한다.

1.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고, 선다형 객관식 문항은 학생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5지 선다형으로 출제하며,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고 동점자가 가능한 한 생기지 않도록 문항 당 배점을 다양화한다.

2. 동일 학년, 동일 과목을 2명 이상의 교사가 담당하고 있을 때는 반드시 공동 출제·검토·편집을 한다.

3. 서술형ㆍ논술형 평가는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평가 문항을 출제하도록 하며, 반드시 채점기준표를 작성한다.

- 채점기준표에는 인정 범위의 설정(모범답안, 인정답안, 예시답안 등), 풀이 과정에 따른 부분 점수, 단계별 점수 등을 제시하여야 하고, 채점기준표 작성의 번거로움이나 채점의 객관성을 지나치게 의식한 단답형 형태의 출제 등은 지양한다.

3. 문항 수는 교과에 따라 임의 조정할 수 있으나 고사시간(45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④ 고사 원안 작성 : 고사 일정이 발표되면 각 교과별 협의회에서 출제범위, 내용, 형태, 문항 수 등 출제에 관한 사항을 결정한다.

⑤ 고사 원안 제출 : 작성된 고사 원안과 배점이 명시된 이원목적분류표는 고사 실시 6일 전까지 평가 관리 담당자에게 제출한다.

   

제12조【문제지 인쇄 및 보관】문제지 인쇄 및 보관 업무는 다음 각 항에 따른다.

① 출제 문항 보안 : 고사시간표 발표 이후 고사가 종료될 때까지 교무실 및 발간실 학생 출입을 통제한다.

② 발간실 보안책임 : 인쇄기간 중의 발간실 보안 및 인쇄 관리는 교육행정실 책임자가 한다.

③ 문제지 관리 : 인쇄된 문제지는 교과담당교사가 학급별로 포장한 뒤 성적관리 부서에서 보관하고, 출제원안은 인쇄된 문제지 1부와 합철하여 평가관리 부서에서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밀봉하여 보관한다.

제13조【고사관리】

① 학교생활기록부의 등재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고사 시행에 있어서는 고사 감독, 채점, 입력, 확인 등의 모든 과정을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정하여 시행하되 학업성적관리 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② 고사실의 배치는 부정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사실 내의 책상 간격을 최대한 확보하고 고사 실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성적관리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처리한다.

1. 정기고사 및 비정기고사는 전학년 무감독 고사로 실시한다.

2. 무감독 관리교사의 배치는 고사실 당 1명으로 하고, 고사실의 배치는 분반, 학년 간 혼반, 복도 관리교사제 등을 실시하며,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정직성 교육에 힘쓴다.

3. 무감독 관리교사는 답안지에 서명 또는 날인하고, 응시자 및 결시자 현황을 파악하여 답안지 표지의 소정란에 기입하고 서명 또는 날인한다.

③ 고사 감독 중에는 정답의 힌트를 제공할 수 있는 언행을 삼가하고, 고사 시간을 엄수하여 공정한 고사가 실시되도록 한다.

④ 무감독 관리교사가 고사 시작 시간 이후에 입실하거나 종료시간 후에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연장하여 특정학급에 이익이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

⑤ 무감독 관리교사가 부정행위를 발견했을 때나 담임교사 등이 부정행위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경우는 즉시 그 사실을 학생이 인정하는 자술서를 받아 당해 학생의 답안지와 함께 평가관리 부서에 제출하여, 학업성적 관리위원회 심의 후 해당 교과담임에게 알려 해당고사의 교과 과목의 성적을 ‘0’점으로 처리한다.

⑥ 고사기간 중 담임교사의 자기학급 시험 감독을 배제하며, 학생의 무선기기 휴대 등 부정행위 소지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차단한다.

⑦ 고사관련 민원센터를 운영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이의 신청시 신속히 대처한다.

   

제14조【채점관리】

① 답안지 채점은 전산 처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항별로 정답과 오답의 표시를 분명히 한다(정답이나 오답 중에 한쪽만 표시하여서는 안 됨).

②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은 채점기준표에 따라 단계별 점수, 부분 점수를 인정한 내용이 답안지에 분명히 표시되어야 하며, 답안지를 전산 처 리하는 경우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문항점수의 표기와 실제의 채점 결과가 일치하여야 한다.

③ 지필평가는 전산 처리하며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무감독 관리교사로부터 인수한 답안지는 교과담당교사의 서술형문제 채 점 및 확인을 거쳐 성적관리 부서에 인계한다.

2. 성적관리 위원 (교무행정부장 및 성적관리 담당)은 전산처리 교사와 긴 밀한 협조를 통해 전산처리 중에는 전산실의 보안을 유지하고, 처리된 답안지는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④ 채점 결과는 반드시 검증 또는 재검 절차를 거쳐 채점의 착오가 없도록 하고, 답안지 표지에 채점자와 재검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 후, 평가관리 담당 부서에 제출한다.

⑤ 교과담당교사는 채점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 확인시키며, 1주일 동안 성적에 대한 학생들의 이의 신청을 받도록 한다.

⑥ 성적 처리가 끝난 답안지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보 관한다.

   

제 4 장 학업성적 평가결과 처리

   

제15조【 결과 처리】

①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의 성적일람표는 매회 작성하고, 수행평가전표는 평가결과를 별도의 누가기록물 또는 전산 입력하여 학기말에 출력물을 제출한다.

② 교과목별 성적일람표 작성

1. 교과목별 성적일람표는 매 학기말 교과담당교사가 작성하되, 지필평가 (명칭, 반영 비율 등 명기)와 수행평가(영역, 반영 비율 등 명기)의 점수를 합산하고, 1·2학년은 성취도(수강자수)와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을, 3학년은 성취도와 석차(동석차수)/수강자수를 산출한다(다만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경우 1·2학년은 성취도만을, 3학년은 등급만을 산출). 단, 전산 처리할 경우 전산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원점수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기록하며,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는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여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기록한다.

   

 

〔1·2학년〕

2013학년도 제1학기

국어과 성적일람표

제1학년 ( )반 교과담당교사 ( ) 인

평가방법
(반영비율)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합계

원점수

성취도(수강자수)

명칭,영역
(반영비율)
번호, 성명

1회
(30%)

2회
(30%)

○○○
(10%)

◇◇◇
(10%)

□□□
(10%)

△△△
(10%)

1

김길동

28.50

29.40

8.80

9.60

8.80

10.00

95.1

95

A(452)

2

나민주

25.50

19.20

6.00

8.00

7.00

5.00

70.7

71

C(452)

3

   

   

   

   

   

   

   

   

   

   

수강자 최고점

30.00

30.00

10.00

10.00

10.00

10.00

100.00

   

   

수강자 최저점

9.95

10.00

5.00

6.00

7.00

6.00

43.95

   

   

수강자 평균

23.42

25.74

8.40

8.16

8.76

7.59

82.07

   

   

학급 평균

21.24

24.43

8.50

7.52

8.91

7.35

77.95

   

   

과목 평균

   

   

   

   

   

   

   

82.1

   

과목 표준편차

   

   

   

   

   

   

   

10.1

   

〔3학년〕

2013학년도 제1학기

국어과 성적일람표

제3학년 ( ) 교과담당교사 ( ) 인

평가방법

(반영비율)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합계

석차

(동석차수)/

수강자수

명칭,영역

(반영비율)

번호, 성명

1회

(30%)

2회

(30%)

○○○

(10%)

◇◇◇

(10%)

□□□

(10%)

△△△

(10%)

100%

1

김길동

28.50

29.40

8.80

9.60

8.80

10.00

95.10

4(15)/532

2

나민주

25.50

19.20

6.00

8.00

7.00

5.00

70.70

273/532

3

   

   

   

   

   

   

   

   

   

   

· ‘김길동’의 지필평가 1회 환산점수 28.50은 100점 만점에서 95점을 받았을 경우이며, 수행평가 말하기 환산점수 8.80은 50점 만점에서 44점을 받았을 경우이다.

· 1·2학년의 경우 수강자 최고점ㆍ수강자 최저점ㆍ수강자 평균ㆍ학급 평균은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산출한다.

· 1·2학년의 성적일람표 합계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자리까지 표기하며, 원점수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산출하고, 성취도는 원점수를 이용하여 구한다.

· 3학년 성적일람표의 합계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 환산점수 합계를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산출하며, 이를 이용하여 3학년의 석차와 동석차수를 구한다.

·성취평가제 적용 학년의 개설 과목에 타 학년이 수강할 경우 수강자수를 학년별로 분리하여 산출한다.

·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예 : 수행평가 점수 30점, 반영비율 20%이고, 학생이 28점을 받은 경우 환산점수는 18.6666…의 무한 소수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적절히 선정하여 무한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처리 기준일은 최종 시험일이다.

※과목별 결시생의 인정점 부여는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산출하되, 인정점 부여 시 교육정보시스템(나이tm)의 기준고사/영역의 기준점수와 평균점수·평균점수비율에서 사용하는 평균은 당해 지필평가(1차 지필평가, 2차 지필평가 등)에 응시한 학생수를 기준으로 산출하되, 응시학생의 학적변동으로 인하여 변경되지 아니한다.

2. 성취도는 원점수에 다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1·2학년〕

 

성취율(점수)

성취도

90% 이상

A

80% 이상 ~ 90% 미만

B

70% 이상 ~ 80% 미만

C

60% 이상 ~ 70% 미만

D

60% 미만

E

단, 체육·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의 등급은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점수)

등급

80%이상 ~ 100%

A

60%이상 ~ 80%미만

B

60%미만

C

   

〔3학년〕

가) 성취도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 환산 점수의 합계(성취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점수)

성취도

90% 이상

80% 이상 ~ 90% 미만

70% 이상 ~ 80% 미만

60% 이상 ~ 70% 미만

60% 미만

단, 체육·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의 등급은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점수)

등급

80%이상 ~ 100%

우수

60%이상 ~ 80%미만

보통

60%미만

미흡

   

나) 3학년의 경우 석차는 매 학기별로 과목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의 합계에 의하여 산출하며, 수강자수는 매 학기말 성적 산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과목을 수강한 학생수로 한다.

다) 과목별로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그 동점자 모두에게 해당 순위의 최상위 석차를 부여하고 ( )안에 동점자 수를 병기한다.

라) 재취학, 전·편입학생과 유예, 면제 및 전출 학생 중 모든 평가가 완료되어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성적을 처리할 수 있는 학생은 수강자수에 포함하고, 모든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학기말 최종 성적처리 불가능)의 학생(유예, 면제 등)과 재취학·전·편입학생 중 원적교에서 성적(성취도, 석차 등)을 취득해 온 학생은 수강자수에서 제외한다.

 

③ 결시생의 성적 처리

1. 과목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생)의 성적처리는 결시 이전ㆍ이후의 성적 또는 기타 성적의 일정비율로 환산한 성적(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 사유 및 인정점의 비율 등은 본 규정22조에 준하며, 수행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처리는 각 교과별 수행평가 척도안에 따른다.

④ 지필고사 성적전표 및 성적 일람표 확인

1. 성적전표와 답안지를 교과담당교사가 착오 유무를 확인한 후 서명 또는 날인하고 성적 관리 담당자에게 제출한다.

2. 성적 대조 확인 : 성적 관리 위원회에 회부하여 다음 사항을 확인한다.

가. 답안지 처리과정

나. 성적전표 기재사항 누락 또는 착오사항

다. 성적전표 상의 각종 통계의 정확성 여부

라. 결시자, 체육 특기자 및 전입생 등의 성적 처리 사항

⑤ 재취학, 전ㆍ편입학, 유예ㆍ면제자의 성적 처리

1. 재취학, 전ㆍ편입학생의 성적 처리는 재취학, 전ㆍ편입학 일자 이전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전ㆍ편입학 이후에 취득한 성적을 합산하여 성취도와 석차를 산출한다.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전 ·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는 재취학, 전 ·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으로 성취도와 석차를 산출하고, 원적교의 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재취학, 전 ·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만으로 해당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성취도와 석차를 산출한다. 원적교에서는 전출학생의 전출시점까지 취득한 성적(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점수와 항목별 반영 비율 등)을 전산자료로 입력하여 전입교로 전송하되, 부득이한 사유로 입력하지 못한 경우 정리하여 밀봉 후 전입교로 송부하고 사본을 보관하여야 한다.

2.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등은 국내 학교에 취학, 재취학,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으로 성취도, 석차를 산출한다. 다만,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 이전 성적이 국내에 있는 경우 이를 인정할 수 있다.

3. 모든 평가(학기말 성적산출 기준)가 완료되기 이전 전출, 유예, 면제 등이 된 학생이 이전에 취득한 성적이 있을 경우, 이 학생의 재취학, 전ㆍ편입학을 위하여 그 성적을 전산 입력하거나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⑥ 시험특별관리대상자(맹인, 약시자, 뇌성마비자, 청각장애자, 지체부자유자 등)의 경우 형평성 보장 차원에서 평가환경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해당 증빙서류를 첨부한 경우).

⑦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에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과 관련된 세부능력 및 수행평가,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하여 간략하게 문장으로 입력하고 당해 학기에 개설한 과목과 관련된 방과후학교 수강내용(강좌명, 계획된 시간 등)을 입력할 수 있다. 체육·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은 ‘교과’, ‘과목’, ‘등급’을 입력하고 ‘특기사항’란에는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하여 간략하게 문장으로 입력한다. 단,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의 특수교육대상자 중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기를 구분하여 과목별 세부능력 및 수행평가,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⑧ 중학교의 선택과목 중 고등학교 보통 교과의 교양교과 성격을 지닌 과목(환경과 녹색성장, 보건, 진로와 직업 등)은 과목명, 이수시간 및 이수여부를 입력하며, 이수여부는 ‘P'로 입력하고 평가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하여 간략하게 문장으로 입력한다.

⑨ 특성화중학교, 자율학교, 대안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또는 기타 학교에서도 해당학교의 교육과정 특성에 따라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을 정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적관리가 되도록 한다.

   

제16조【답안지 및 성적확인 및 이의신청】

① 성적을 전산 처리하여 교과목별 성적일람표의 이기 과정이 생략된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답안지와 교과목별 정오표를 동시에 확인시키고 교과담당교사가 재확인한다.

② 채점 및 확인과정에서 이의가 성적관련 민원센터에 제기되면 학업성적관리협의회를 개최하여 신속하게 해결한다.

   

제17조【신체장애 학생의 수행 평가】

① 국가 또는 국가가 인정한 공공단체의 인정을 받은 신체장애 학생은 그로 인하여 교과 성적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한다.

② 청각 및 언어장애 학생의 국어, 영어 등의 교과에서 듣기, 말하기 평가를 실시할 경우 그 대본을 사용하여 지필평가로 대체하며, 음악의 청음, 가창 등도 대체 평가가 가능하면 이들에게 기회를 부여한다.

③ 약시, 뇌성마비 등의 신체장애 학생에게는 별도의 문답지를 제공, 별도 고사실 제공, 고사시간 연장 등의 편의를 제공한다.

④ 신체장애 학생이 이들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특정 과목의 수행평가가 불가능한 영역의 경우 성적 처리는 다음 공식을 참고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일반 학생과 형평성·공정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기본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배점 (기본점수 제외)

×

당해자의 지필고사 득점

지필고사 배점 총점

 

점수 = 수행평가 해당 영역의 배점 ×

당해자의 지필고사 득점

   

지필고사 배점 총점

   

 

제18조【특기자의 성적 처리】

① 체육특기자라 함은 당해년도 특기자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학생으로서 계속해서 특기활동을 하는 자를 말한다.

② 체육특기자의 성적처리는 다음과 같이 전과목에 걸쳐 일정 비율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1. 도 이상대회 (대한 체육회 산하단체 및 교육부, 도 교육청 주관대회 ) 3위 이상 입상한 자

지필득점+(지필만점-지필득점)×0.3(단, 수상한날 이후에 시행되는 고사 1회에 한한다.)

   

제19조【특기자의 증빙서류】특기자가 제 18조의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는 성적처리 10일전에 증빙서류 (지도교사 확인서, 입상증거 등)를 위원회에 제출하여 심의를 받아야 하며 결과는 평가관리 부서에서 보관한다.

   

제20조【별도 성적처리 내용보관】별도 성적 처리된 학생들의 성적처리 내용 및 결과는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평가관리 부서에서 보관한다.

제21조【성적의 삭제 및 정정】

① 교과별 전표와 일람표의 정정은 반드시 사무관리규정 (대통령령 제22322호. 2010.8.4) 및 사무관리시행규칙(행정안전부령 제152호, 2010.8.9)에 의한다.

② 교과별 전표 및 일람표의 정정은 근거가 되는 보조자료를 토대로 성적관리위원의 확인을 거쳐 작성 담당자가 성적처리 전산시스템(교무업무시스템)에 정정 입력한다.

   

제22조【결시학생의 인정점】결시 학생의 인정점은 당해 학년 동일 학기에서 결시 전에 시행한 지필평가 성적이 있는 경우 그 지필평가 성적을, 당해 학년 동일 학기에서 결시 전에 시행한 성적이 없는 경우는 결시 이후 시행하는 지필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다음 비율을 적용하여 부여한다.

① 100 % 인정점 부여하는 경우

1. 지진, 폭우, 폭설, 해일 등의 천재지변, 또는 법정 전염병(학교 내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법정 감염병을 포함)으로 인한 결시

2. 병역 관계 등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한 결시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로 인한 결시

4. 공상으로 인한 결시

5. 경조사로 인한 결시(본 지침 19쪽 참조)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피해학생의 보호) 제1항 제2호, 제3호 및 제6호의 조치로 인한 결시

② 80 % 인정점 부여하는 경우

1. 질병으로 인한 결시

질병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의사의 진단서(소견서, 진료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 또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확인 의견서) 등 첨부

2. 학교장이 인정하는 기타 사유에 의한 결시

(예: 간병, 이사,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조력, 부득이한 개인 사정 등 담임교사 확인 의견서 첨부)

3. 생리통으로 인한 출석 인정에 따른 결시(의사의 소견서 첨부)

4. 현장(체험)학습에 의한 결시

③ 당해 지필평가 해당 과목의 최하점의 차하점(학교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으로 부여하는 경우

1. 무단결시

2. 징계로 인한 결시

④ 인정점 부여 방법

1. 1개 고사 결시 학생(동일학기 고사 성적이 있는 경우)

결시자인정점 = 응시분의 원득점 × (해당 %)

2. 중간, 기말고사 모두 결시 : 공결(각 고사의 평균), 병결(각 고사의 평균의 80%) 사고결(각 고사의 최하점의 차하점)

   

제 5 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독서활동상황의 관리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을 참고하여 학교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상황ㆍ독서활동상황의 기록 내용에 대한 공정성ㆍ객관성ㆍ투명성 유지와 신뢰도 · 타당도 확보를 위한 제반 조치를 강구한다.

   

제23조【창의적 체험활동상황】

①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별 활동 내용, 평가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하며, 자율활동·동아리 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참여도, 활동의욕, 태도의 변화, 자치활동의 임원 종류·활동기간 등)을 입력한다.

 봉사활동의 영역 실적은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봉사활동실적’란에 연간 실시한 봉사활동의 일자 또는 기간,(학교), (개인)으로 구분한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을 실시일자 순으로 모두 입력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봉사활동 특기사항란에 자세히 입력한다.

③ 진로활동의 특기사항에는 학생의 활동참여도, 활동의욕, 태도의 변화와 담임교사, 상담교사, 교과 담당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상담·권고한 내용 등 진로지도와 관련된 사항을 종합하여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④ 영역별 누가 기록은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신뢰도, 타당도 등이 확보되도록 서식을 개발하여 활용하되,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⑤ ①항의 동아리활동 중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실적은 활동 인정 기간 동안 학교장이 승인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 ·동아리활동·란에 활동시간 및 특기사항을 입력하되, 활동시간은 동아리활동 이수시간에 합산한다.

   

   

제24조【독서활동상황】

① 개인별ㆍ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학생의 독서 성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서명과 저자를 기재하고, 독서활동의 내용(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독서 후 활동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교과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

③ 독서활동의 내용이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영역(인문, 사회, 과학, 예술, 체육)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제25조【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학생의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② 긍정적인 내용을 발굴·기술하도록 하되, 부정적인 내용이 있을 경우 앞부분은 긍정적인 내용을, 뒷부분은 고쳐야할 행동 덕목의 지도 내용에 대해 입력한다.

③ 행동특성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규정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제 6 장 출 결 상 황 관 리

   

제27조【수업일수】

①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정한 학년별 학생이 연간 총 출석해야 할 일수를 말한다.

② 학적변동(전출·면제·유예 등) 당일까지를 수업일수에 산입한다.

③ 학적변동 전·후에 중복 일수가 있는 경우 새로 학적을 부여 받은(재취학·편입학·전입학 등) 일수만 수업일수로 계산한다.

④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수업일수는 원적교의 당해학년 수업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예 : 2학년 4.15 유예(면제), 다음해 2학년 3.20 재취학일 경우 원적교의 3.20~4.15까지 수업일수는 제외)

⑤ 재취학·전입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수업일수가 당해 학교 당해 학교,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미만이 될 경우에는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수업일수 부족으로 수료 또는 졸업 인정이 되지 않아 원칙적으로 당해 학년도 재취학·전입학이 불가능하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0조 제2항 참조)

   

제28조【결석】

① 결석일수의 산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예 : 2학년 4.15 유예(면제), 다음해 2학년 3.20 재취학일 경우 원적교의 3.20~4.15까지 결석일수는 제외).

② 출석 인정 결석 :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의 천재지변 또는 법정 감염병 등(학교내 확산 방지를 위해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비법정 감염병을 포함)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병역관계 등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예 : 재학 중 소년분류심사원에 위탁된 위탁기간과 소년법 제32조의 보호처분 결정에 의한 1개월 이내의 소년원 송치(제1항 제8호)에 의한 소년원의 교육기간(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63조의2)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훈련 참가, 학교(도·농)간 교류학습(위탁교육), 가족동반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출석하지 못한 경우

가. 현장체험학습 인정 출석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갖는다.

1) 현장체험학습 허가원을 제출한다.

2) 현장체험학습 출석 일수는 7일까지만 인정한다.

3) 현장체험학습 후 체험학습보고서를 제출해야만 출석으로 인정한다.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가.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교원휴가업무처리요령(예규 제44호, 2012.2.20)를 근거로 함)

 

구 분

대 상

일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입양은「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 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부모 및 조부모의 재혼, 칠순, 팔순 등 부득이한 경우 : 1일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피해학생의 보호) 제1항의 조치,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의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에 따른 결석

7. 생리통으로 인하여 출석이 어려운 여학생으로 확인되어, 월1일(지각, 조퇴, 결과를 합산해 3회를 출석인정 1일과 동일하게 간주)에 한하여 결석하는 경우

8. 건강장애로 선정된 학생의 병원학교 수업참여 및 교육계획기간 내에 화상 강의를 이수한 경우

9. 건강장애 선정대상자는 아니나 3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화상, 교통사고 등의 심각한 부상으로 불가피하게 장기결석이 예상되는 학생에 대해, 치료기간 중에는 병원학교 수업참여 또는 화상강의를 이수하도록 교육청이 허가하고 이에 따라 화상 강의를 이수한 경우

10.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출석으로 인정하는 경우

③ 질병 결석

1.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④ 무단 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 제4호의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기간

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 제6호의 출석정지 기간

⑤ 기타 결석

1.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담임교사 확인 의견서 첨부)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29조【지각·조퇴·결과】

① 지각은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간까지 출석하지 않는 경우, 조퇴는 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 결과는 수업시간에 불참하거나 교육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

※ 결과의 구체적인 기준은 학교장이 정하되,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학 교장이 정한 시각 이후에 수업에 차여하면 결과로 처리할 수 있음.

② 위 28조②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③ 지각, 조퇴, 결과 중 위 28조 ③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 위 28조 ④의 사유로 인한 것은 무단으로, 위 28조 ⑤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

④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⑥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각 횟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예 : 2학년 4.15 유예(면제), 다음해 2학년 3.20 재취학일 경우 원적교의 3.20~4.15까지 각 횟수는 제외).

   

제30조【수상경력】

① 재학 중 학생이 교내에서 수상한 상의 명칭,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명, 참가대상을 입력한다. ‘공동수상’의 경우 ‘수상명’란에 수상명과 ( )안에 ‘공동수상’, ‘수상인원’을 기재하고, 등급과 등위를 병기한다.

② 동일한 작품이나 내용으로 수준이 다른 상을 여러 번 수상하였을 경우, 최고 수준의 수상 경력만을 입력한다.

   

제31조【포상의 종류】표창의 종류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학력부문

1. 학력우수상 : 매 학기말 각 교과별 해당학년 재적학생의 석차순 상위 5%를 선발하여 시상한다.

-동 석차가 있으면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영어는 지필 평가, 수행평가 영역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시상하며, 음악, 체육, 미술 은 수행평가, 지필평가 영역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시상한다.

   

2. 학력진보상 : 학년말에 각 교과별 해당학년 재적학생의 진보석차(1학기 석차 대비 2학기 석차의 진보)순 상위 5%를 선발하여 시상한다(단, 진보자가 학력우수상 수상자이면 제외).

-동 진보석차가 있으면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영어는 지필평가, 수행평가 영역순 진보 점수가 우수한 학생을 시상하며, 음악, 체육, 미술은 수행평가, 지필평가 영역순 진보 점수가 우수한 학생을 시 상한다.

② 행동발달 및 봉사활동부문

1. 봉사상 : 남과 사회, 학교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헌신적으로 일한 자

2. 효행상 : 경로효친을 몸소 실천한 자

3. 선행상 : 남을 위해 선한 일을 남 달리 한 자

4. 자립상 :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열심히 가정과 학교 생활을 한 자

5. 근면상

가. 3년 개근 : 3년간 결석, 지각, 조퇴 및 결과가 없는 자

나. 3년 정근 : 3년간 결석이 없고 지각, 조퇴 및 결과의 합이 2회 이내인 자

다. 1년 개근 : 결석, 지각, 조퇴 및 결과가 없는 자

③ 특별활동 부문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결정

1. 공로상 : 예능(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 체육, 기능(과학, 기술 및 기타) 등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각종 대회에서 그 실적이 뛰어난 자로서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추천한다.

가. 개인 : 시 단위 1위 이상 입상자

나. 단체 : 시 단위 1위 이상 입상자

   

제 7 장 기타 사항

   

제32조【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은 학생의 학적 및 성적처리】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 받은 학생의 학적 및 성적처리

①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 등에서 초중등교육범 시행령 제48조제4항(학교의 장은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에 따라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병원학교, 화상수업 등)을 전부 혹은 일부를 받은 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에 준하여 학적 및 성적을 처리한다.

1.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는 학생의 출석 및 수강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출석 확인 방법은 위탁 교육기관에 운영방법 및 형태에 따라 달리 정할 수 있다.

2.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에 결석한 학생의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하며, ‘결과’의 구분은 별지 제8호 출결상황 관리 및 도육청의 규칙과 지침에 따라 처리한다.

② ‘건강장애학생 화상강의시스템’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과 병원학교 이용 학생의 평가는 가급적 평가 당일 출석을 권장하여 처리하되, 직접 평가가 불가능한 경우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③ 성적처리

1.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강한 과목의 성적처리는 별지 제9호 및 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지침에 따른 위탁 교육기관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2. 도교육청 및 위탁 교육기관에서는 해당과목이 이수 인정 기준으로 학생의 출석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출석률이 기준에 못 미쳤을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해당 과목 관련 내용을 일절 기재하지 않는다.

 

제33조【유급생】휴학, 유급 등의 사유가 끝난 학생의 성적 일부가 중복된 경우는 유급 이후 새로 취득한 성적으로 한다.

   

제34조【해외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학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해외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등은 국내 학교에 취학·재취학, 편입학 후 취득한 성적으로 성취도와 석차를 산출한다. 다만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 이전 성적이 국내 학교에 있는 경우 이를 인정할 수 있다.

제35조【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 학생의 성적 처리】

①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학생의 성적 처리 등 사무 관리는 학생이 소속하고 있는 학급 담임교사가 한다.

② 조기 진급자의 2학년, 조기 졸업자의 3학년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란은 공란으로 두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결과만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입력한다.

   

제36조【교과교육 소년원 과정 및 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 이수학생의 성적 처리】

① 교과교육 소년원 과정 이수학생의 학적 및 학업성적은「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대통령령 제22564호, 2010.12.29)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② 전적 학교장은 보호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의한 학적사항을 접수한 때에는 이를 재학생에 준하여 기록·관리한다.

③ 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 위탁학생의 성적은 경기도교육청 ‘대안교육 장기위탁기관 운영지침’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한다.

※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이라 함은 초·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 시행령 제54조의 규정에 의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과 학업을 중단한 학생 그리고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감이 관련 교육규칙(경기도대안교육기관의 지정 및 학생 위탁 등에 관한 규칙, 경기도교육청 교육규칙 제484호, 2003.11.15)에 의거하여 지정한 위탁교육기관을 말한다.

   

제 8 장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제37조【생활기록부관리】

①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Ⅰ)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의 전산입력은 동일하게 한다.

②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교육과학기술부령 제82호, 2010.11.22),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제 282호, 2013.2.15)에 의거하며,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학교 실정에 알맞게 수립하여 작성·활용하되,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교장은 매 학년말 학교생활기록부 입력사항을 각종 보조부 내용과 반드시 대조·확인하여야 하며 오류가 발견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수정하여야 한다. 단, 재취학·전·편입학 등 학생 재적사항의 변동에 대하여서는 당일 처리와 동시에 대조·확인하여야 한다.

④ 완료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수정 또는 삭제할 때에는 교육정보시스템(나이스)을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

 

일련
번호

정 정
연월일

정정 대상자

정정 사항

결재 및 입력확인

학년도·학년·반·번호
(졸업대장번호)

성명

항목

오류
내용
(정정 전)

정정
내용
(정정 후)

정정
사유

담임
(담당)

담당
부장

교감

교장

   

   

   

   

   

   

   

   

   

   

   

   

   

   

   

   

   

   

   

   

   

   

   

   

(교육과학기술부 훈령 제282호 별지 제10호의 1)

   

1. 정정의 원칙적 금지

학교의 학년도는 초·중등교육법 제24조(수업 등)에 따라 3월 1일부터 시작 하여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하며, 매 학년이 종료된 이후에는 당해 학년도 이전의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자료에 대한 정정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2. 정정대장 기재 및 관리방법

가) 정정사항은 학년도 단위로 작성하여 증빙서류와 함께 합철하며, 일련번호 는 학년도간 일련번호를 기재한다. 정정대상자가 졸업생일 경우, 졸업대장 번호를 병기한다.

나) 객관적인 증빙자료가 있는 경우에는 정정이 가능하며, 정정시에는 학급 담임(담당)교사는 반드시 정정대상자의 정정사유 증빙서류(성명 및 주민등 록번호의 오기 등에 관한 증빙)를 첨부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 의 절차를 거친 후(제6조의 인적사항 정정은 제외)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 장 서식(별지 제10호의 1)에 따라 결재 절차를 거쳐 정정 처리해야 한다. 다만, 학생 본인 및 가족(보호자 포함)의 질병명을 삭제할 경우에는 증빙서 류 없이 사유를 ‘개인정보 보호’로하여 학교장 결재를 거쳐 정정할 수 있다.

다) 각종 보조부의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는 당해 학교의 규정에 따라 보 조부의 정정 결재부터 시행한 후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정한다. 다만, 교육정 보시스템(나이스)에서 제공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정정 결재 절차를 거 친 경우에는 보조부의 결재를 시행한 것으로 본다.

라)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은 교육정보시스템(나이스)에서 제공하는 결재 절차를 거쳐 학기 중에는 전자문서로 관리하다가 매 학년도 말 처리 가 종료되면 출력하여 증빙서류와 함께 준영구 보관하되, 기록물이 훼손되 지 않도록 보관에 유의한다.

마) 졸업생으로서 전산 입력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정정사유 증빙서류(성명 및 주민등록번호의 누락 또는 오기에 관한 증빙 등)를 첨부하여 학교 학업성 적관리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친 이후(제6조의 인적사항 정정은 제외) 학 교생활기록부 출력물에 두 줄을 긋고 정정하여 학교장 날인을 받는다. 관련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출력물 뒤에 첨부하고, 기 제작된 전산매체에 정정내 용을 구별할 수 있는 설명서를 첨부해 라벨을 붙여 정정된 내용을 추후에도 파악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 전산으로 관리되지 않은 졸업생의 수기 학교생활기록부의 정정은 학교생활기록 부 원본에 두 줄을 긋고 정정하여 학교장의 날인을 받으며, 관련 증빙서류는 수기 학교생활기록부 출력물 뒤에 첨부하여 보관한다. 이때, 학교생활기록부 정 정대장은 별도로 작성하여 학년도말에 출력한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에 합철 하여 보관한다.

바) 학교의 장은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6 제1항 제1호 및 2호의 규정에 의 해 학교생활기록부(별지 제1호 내지 제6호의 서식)를 제공하는 경우 교육과 학기술부, 시·도교육청 또는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상급학교의 요청이 있으 면 당해(학교) 입학전형에 응하는 해당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별 지 제10호의 1)을 제공할 수 있다.

사) 학교의 장은 바)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 하는 내용에 인권침해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에 대한 정정사항 은 제외해서 제공해야 한다.

1. 학생 본인 및 가족(보호자 포함)의 질병명 등

2. ‘인적사항’ 항목의 학생의 성별, 주소, 가족상황, 특기사항

⑤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는 당해 학년의 중복되는 기간에 입력된 출결상 황, 학업성적, 기타 비교과 영역 등의 제반 내용을 삭제한다(예 : 4.15 2학 년 유예(면제), 다음해 3.20 2학년 재취학일 경우 원적교의 3.20~4.15까지의 입력된 내용 삭제).

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요령은 다음에 따른다.

1) 조기진급자의 ‘학적사항’란은 ‘조기진급’으로 입력하고 조기진급 해당 학년 의 기입란은 공란으로 처리한다. 다만, 조기진급 대상자로 선정되어 1년간 지도한 내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의 상단에 입력할 수 있다.(중1에서 중3으로 조기진급 시 중1의 해당란에 입력)

2) 조기졸업자의 ‘학적사항’란에 ‘조기졸업’으로 입력하고 조기졸업 3학년의 기입란은 공란으로 처리한다.

⑦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는 국내에 편입학한 후에 기재 가 능한 란만 입력하고, 편입학 이전의 모든 란은 공란으로 둔다.

⑧ 학생이 전학할 때, 원적교에서는 재학 당시까지의 상황을 입력한 학교생활 기록부 전산자료를 전ㆍ편입학하는 학교로 이송한다.

   

제38조【생활기록부등재증빙자료보관】

① 학교의 장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의거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Ⅰ)를 준영구 보존해야 한다. 단, 중학교 및 특수학교의 특수교육대상자 중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학생에 대하여는 교과학습발달상황 항목에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을 포함하여 준영구 보존한다.

② 학교의 장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의 전산자료와 종이출력물을 학생 졸업 후 5년 동안 보존하여야 하며, 보존기간이 종료된 후 폐기 처분하여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학교생활세부사항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Ⅱ)의 행동특성으로 기록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제17조의 조치사항(제1호, 제2호, 제3호, 제7호)은 해당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삭제한다.

   

   

   

   

   

제 9 장 진 로 상 담

   

제39조【상담·계도 활동】진로·상담부서는 정기 또는 수시로 학교의 진로지도 방침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에게 상담·계도한다.

   

제40조【학생이해자료 작성】학급담임 및 진로 상담부서는 학생의 제반 발달상황에 대한 조사 관찰 기록내용을 분석하여 학생 이해자료를 구비 활용한다.

   

제41조【정보수집 및 제공활동】진로상담부서는 진로지도의 합리화와 효율화를 위한 필요한 제반 자료를 항상 비치, 활용하여 학생 및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제 10 장 사 정 회

   

제42조【목적】본 규정은 진급 및 각종 포상에 관한 사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43조【구성 및 회의 시기】사정회는 전 교원의 참여로 학년말에 갖는다.

   

제44조【사정회의 심의사항】

① 사정회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진급, 졸업 및 각종 포상에 관한 사항

2. 성적에 관련된 제반 사항

3. 출결사항 및 개근, 정근에 관한 사항

② 심의 결정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제45조【유급대상자】

① 유급대상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법정 출석 일수의 2/3 미만 출석한 자

2. 기타 특별한 사유로 사정회에서 진급이 보류된 자

   

제46조【특대생 선발】

① 특대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학기별로 총점이 1위인 자

2. 총점이 같은 경우 교육과정 순위의 점수가 우수한 자로 한다.

3. 최고 득점자가 장학생일 경우에는 차점자를 특대생으로 한다.

   

제47조【포상 사정】

① 졸업시 포상

1. 학교장상 : 인성과 행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교과학습활동 등 학생의 전 생활 영역에 걸쳐 가장 모범을 보인 자 1명

2. 과목별 학력우수상 : 3학년 교과과정에서 교과목별 최우수 1명

3. 근면상

가. 3년 개근상 : 3년간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자

나. 3년 정근상 : 3년간 지각, 조퇴, 결과의 합이 2회 이내인 자

다. 1년 개근상 : 1년간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자

4. 공로상 : 교내·외 활동을 통해 특별활동 등에서 기능이 탁월하여 학교의 명예를 높인 자 (시대회 최우수 이상 입상자)

5. 선행 및 봉사상 : 남다른 선행 및 봉사 실적이 있는 자

6. 효행 및 자립상 : 남다른 효행 및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열심히 생활하는 자

7. 대외상 : 사정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8. 기타상 : 기타 특별히 필요한 상(특별분야 및 행동분야 등)의 수여는 학생복지심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①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1-7호, 2011.3.1)은 2011년 3월 1일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은 2011학년도 1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재량활동, 특별활동상황, 교외체험학습상황은 2011학년도 2 3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①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2-3호, 2011.3.1)은 2012년 3월 1일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은 2012학년도 1ㆍ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특별활동상황, 교외체험학습상황은 2012학년도 3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되, 성취평가제에 관한 사항은 2012학년도 1학년에 한하여 시행한다.

   

 

① 중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장학자료 제2013-5호, 2013.3.1)은 2013년 3월 1일부터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다만, 성취평가제에 관한 사항은 2013학년도 1·2학년에 한하여 시행하며, ‘제38조 ③’항은 2012학년도 졸업생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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